본문 바로가기

대학자치의 구현, 교육공공성 확보, 교권수호 영남대학교 교수회

  • NEWS
  • 알립니다

알립니다

게시글('2005우수학술도서 선정' -철학과 최재목교수) 상세내용
제목 '2005우수학술도서 선정' -철학과 최재목교수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자 2005-08-31
첨부파일
철학과 최재목 교수의 《내 마음이 등불이다-왕양명의 삶과 사상(442쪽, 이학사)》과 민족문화연구소 상임연구원 김호동 박사의《고려 무신정권시대 문인지식층의 현실대응(경인한국학연구총서 12, 경인문화사)》이 대한민국학술원의 ‘2005 기초학문육성 우수학술도서’로 각각 선정됐다.

최 교수의《내 마음이 등불이다》는 국내 학자에 의해 집필된 최초의 왕양명(王陽明·1472∼1528) 평전으로 2003년 5월 출간 당시 국내 유학계에 새로운 돌풍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동북아시아 권에서 명나라 학자 왕양명은 유교사상의 주류인 주자학의 정통해석을 거부하며 반기를 든 이단아라는 딱지가 붙어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국내 학계에서의 양명학에 대한 홀대는 특히 심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20년 넘게 ‘양명학’ 한 우물을 파고 있는 학자의 열정이 느껴진다. 양명의 연보에 따라 출생지부터 묘지까지 중국을 직접 답사하며 그 흔적을 추적함으로써 왕양명의 삶과 철학을 생동감 있게 전하고 있다. 아울러 자유분방하고 개성을 존중하며, 기존의 틀을 지켜야한다고 강요하기보다 새로운 틀을 짜내라는 양명학의 메시지를 전하는 이 책은 그동안 소외되어왔던 양명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인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1991년부터 영남대 인문학부에서 동양철학을 강의하고 있는 최 교수는 자신이 창안한 ‘늪’이라는 개념을 통해 여러 장르가 서로 어울리는 독특한 형태의 ‘늪의 철학과 글쓰기’ 등 새로운 인문학의 기초를 마련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철학과 문학을 넘나드는 자유로운 글쓰기에 주력하는 등 새로운 인문학의 기초를 마련하는 시도를 펼치고 있다. 1987년 신춘문예에 시로 등단해 등 여러 권의 시집과 , 청소년을 위한 동양철학서 등 여러 권의 저서가 있으며, 그밖에도 등의 번역서와 13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왕성한 학술 및 저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6월에는 영국 국제인명센터(IBC)의 ‘21세기를 대표하는 탁월한 지식인 2000명’에 선정된 바 있으며, 미국 전기(傳記)연구소가 펴낸 인명사전에는 국제 문화분야 명예대사로 위촉되는 등 동양철학자로서는 보기 드물게 세계인명사전에 등재되며 국제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

김호동 상임연구원의《고려 무신정권시대 문인지식층의 현실대응》은 2003년 경인학국한연구총서 12로 출간돼 고려 중기 ‘무신정변(1170년)’ 이후 정중부, 경대승, 이의민, 최충헌으로 이어지는 무신정권시대에 문인지식층의 자아인식과 현실인식, 그리고 현실대응은 어떠했는지를 총체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특히 김 박사는 대표적인 비판적 지식인 안치민(安置民)과 참여문신 이규보(李奎報), 승려지식인 보조국사 지눌(知訥)과 진각국사 혜심(慧諶)의 현실인식을 통해 당대 문인지식층의 현실관을 보고자했다.

역사에서의 지식인의 역할에 대한 기대감으로 고려 무신정권시대와 문인지식층의 현실대응을 바라본 저자는 독자들에게 고려시대 나아가 한국사회가 갖고 있었던 최대의 모순구조가 중앙에 대한 여타 지역의 종속성에 있음을 밝히고, 중앙으로부터의 종속화에 대한 지방의 상대적 자립성 확보 노력이 한국사 발전의 한 원동력이었음을 지적하고자 했다.

한편 최근 한국학술진흥재단은 김 박사의 ‘고려시대 율령의 복원과 정리’라는 연구 과제를 ‘2005 기초학문육성사업’ 인문사회분야 토대연구 최종과제로 선정했다. 이에 김 박사는 향후 2년 동안 총 5명의 연구원과 5명의 연구보조원이 참여하는 3억원 규모의 국비지원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김 박사는 이번 연구를 통해 고려시대 연구 중 가장 주목받지 못했던 고려법제사 연구가 활기를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2005우수학술도서 선정' -철학과 최재목교수 다음,이전글
다음글 부고-문과대학 사회학과 김한곤교수 부친 별세 관리자  2005-09-07
이전글 배현석 주형일 교수 방송진흥사업공모에 선정 관리자  2005-08-11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