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사회뉴스
대구 시내버스요금 7월부터 인상!
일반 현금 100원, 카드 150원 인상
기사입력 2011-06-07 오후 4:00:26
| |
대구시는 4년 8개월간 동결된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요금을 인상하기로 했다.
대구시는 지난 3일 지역경제협의회를 열어 일반버스 및 도시철도 요금을 일반인 현금기준 1,100원에 1,200원으로 100원(9.1%), 카드기준 950원에서 1,100원으로 150원(15.8%)인상하는 안을 확정했다.
요금조정 내용을 보면 일반버스의 경우 일반인은 현금 1,100원에서 1,200원, 카드 950원에 1,100원이고, 청소년은 현금 800원에서 900원, 카드 670원에서 770원이며, 어린이 요금은 출산장려 시책에 적극 부응하고자 동결(현금 500원/카드 400원)하고, 보호자와 동반하는 6세미만 어린이의 경우 3명까지 무임승차하도록 했다.
대구시는 대중교통요금을 인상하는 것은 2007년 이후 지난 4년간 소비자 물가와 생산자 물가가 각각 연평균 3.2% 및 3.4% 상승됐고, 인건비/연료비 등의 인상에 따라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가 14.3% 증가한 반면, 운송수입금은 5.4% 증가에 그쳐 재정지원금이 ’07년 564억원에서 ’10년 889억원으로 증가해 불가피하게 조정할 수 밖에 없다고 인상이유를 설명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2010년도에 대구시가 시내버스 업체에 지원한 재정지원금은 889억 원으로 무료환승금액 567억원, 청소년/어린이 할인금액 150억원, 달성군 등 비수익노선 운행손실금 100억원 등으로 시민들의 교통복지금으로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며, 요금이 조정되면 시내버스는 연간 296억 원, 도시철도는 108억원의 수입이 증대되어 대구시의 재정지원금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했다.
| |
경산인터넷뉴스는 참신한 시민기자를 모집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시민과 함께 지역정보를 이끌어가는 ⓒ경산인터넷뉴스 www.ksinews.co.kr
기사제보 ksinews@hanmail.net
☎053)811-6688/ Fax 053)811-6687
대구/전다지 기자(ksinews@hanmail.net)


.jpg)


.png)


댓글1
물가는 계속 오르는구나....월급은 안오르고, 최저임금도 그따위고, 등록금은 미친듯이 오르고,,,, 갈수록 살기가 팍팍 해지는구나.... 이세상 좀 갈아 엎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