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6-06-24 오전 10:05:00

대구 시내버스요금 7월부터 인상!
일반 현금 100원, 카드 150원 인상

기사입력 2011-06-07 오후 4:00:26

 

 

대구시는 4년 8개월간 동결된 시내버스와 도시철도 요금을 인상하기로 했다.

 

대구시는 지난 3일 지역경제협의회를 열어 일반버스 및 도시철도 요금을 일반인 현금기준 1,100원에 1,200원으로 100원(9.1%), 카드기준 950원에서 1,100원으로 150원(15.8%)인상하는 안을 확정했다.

 

요금조정 내용을 보면 일반버스의 경우 일반인은 현금 1,100원에서 1,200원, 카드 950원에 1,100원이고, 청소년은 현금 800원에서 900원, 카드 670원에서 770원이며, 어린이 요금은 출산장려 시책에 적극 부응하고자 동결(현금 500원/카드 400원)하고, 보호자와 동반하는 6세미만 어린이의 경우 3명까지 무임승차하도록 했다.

 

대구시는 대중교통요금을 인상하는 것은 2007년 이후 지난 4년간 소비자 물가와 생산자 물가가 각각 연평균 3.2% 및 3.4% 상승됐고, 인건비/연료비 등의 인상에 따라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가 14.3% 증가한 반면, 운송수입금은 5.4% 증가에 그쳐 재정지원금이 ’07년 564억원에서 ’10년 889억원으로 증가해 불가피하게 조정할 수 밖에 없다고 인상이유를 설명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2010년도에 대구시가 시내버스 업체에 지원한 재정지원금은 889억 원으로 무료환승금액 567억원, 청소년/어린이 할인금액 150억원, 달성군 등 비수익노선 운행손실금 100억원 등으로 시민들의 교통복지금으로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며, 요금이 조정되면 시내버스는 연간 296억 원, 도시철도는 108억원의 수입이 증대되어 대구시의 재정지원금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했다.

 

 

 

 

 

 

 

 

     경산인터넷뉴스는 참신한 시민기자를 모집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시민과 함께 지역정보를 이끌어가는 ⓒ경산인터넷뉴스 www.ksinews.co.kr

기사제보 ksinews@hanmail.net

☎053)811-6688/ Fax 053)811-6687

대구/전다지 기자(ksinews@hanmail.net)

댓글1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 상자 안에 있는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0/200
  • 서민
    2011-06-09 삭제

    물가는 계속 오르는구나....월급은 안오르고, 최저임금도 그따위고, 등록금은 미친듯이 오르고,,,, 갈수록 살기가 팍팍 해지는구나.... 이세상 좀 갈아 엎어야지...

<a href="/black.html">배너클릭체크 노프레임</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