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자기고]
‘자살’을 거꾸로 읽으면 ‘살자’
[기고] 중산119안전센터 송태훈 소방사
첫 번째 ‘언어의 변화’이다. 자살을 생각하는 경우 죽음의 대한 이야기를 자주 하며 자살에 대한 암시계획을 언급한다고 한다. 두 번째는 ‘행동의 변화’이다. 혼자 있으려 하고 대화를 회피하며 중요한 것을 남에게 주는..
-
[독자기고]
대장암, 위암보다 발생률이 더 높다!
한국건강관리협회대구지부 기고 <건강칼럼>
2020년 암발생 통계에서 위암과 대장암 발생률 순위가 바뀌었다. 한국인의 전통적인 식습관으로 인해 높았던 위암 발생률보다 대장암 발생률이 더 높아진 것이다. 기름진 음식과 패스트푸드, 가공육과 적색육 등의 섭취가 ..
-
[독자기고]
동절기 코로나19 추가 접종 왜 필요한가?
[기고문] 경북권역재활병원 김현중 내과과장
2가 백신은 기존의 모더나, 화이자 백신과 동일한 방법인 mRNA 방식의 백신으로서 이상 반응은 기존 백신과 유사한 정도로 알려져 있고 대부분 경증으로 현재까지 이상 반응 신고율을 보면, 기존 백신은 접종 1,000..
-
[독자기고]
“동절기 코로나19 추가 접종하셨습니까?”
[기고문] 샘속내과의원 박유경 원장
현재 우리에겐 코로나19 라는 적에 대해 대처할 무기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떤 치료법도 예방보다 효과적일 수는 없습니다...백신을 맞고 하루종일 힘들어서 고생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세 번..
-
[독자기고]
생존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우리 몸
<건강칼럼 기고> 한국건강관리협회 경상북도지부
몸속 장기가 사용할 에너지원의 상태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도 우리 몸은 부지런히 움직입니다. 만약 식사를 제때 하지 않고 불규칙하게 음식을 섭취하면 우리 몸은 영양소를 되도록 많이 흡수하기 위해 호르몬 분비를 늘..
-
[독자기고]
우리 아이, 이유 없이 계속 열이 난다면?
<건강칼럼 기고> 가와사키병
아이가 다른 뚜렷한 증상 없이 37.8도 이상의 발열만 일주일 이상 지속된다면 소아청소년과 의사들은 그 원인을 찾기 위해 혈액검사, 소변검사, 흉부 x-ray 등 여러 가지 검사를 한다. 기저질환이 없던 건강한 아이..
-
[독자기고]
DT 시대 공직자상 ‘호모 파덴스’
<기고> 조현일 경북도의회 교육위원장
공공부문과 공직자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그래서 이 격변의 시대에 우리 공직자들이 ‘호모 파덴스’가 되어 시대 변화를 리드하면서 우리 사회의 중심을 잘 잡아나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씁니다.그럼 왜 DT..
-
[독자기고]
박정희대통령역사자료관을 개관하며
<기고> 이철우 경북도지사
그러나 역사자료관 건립 과정에서 심한 갈등을 겪어야 했던 점은 안타깝다. 오천년을 고통 받았던 배고픔으로부터 국민을 해방시킨 대통령의 업적을 우리는 제대로 기리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
-
[독자기고]
박정희 리더십과 새마을정신
[기고]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미증유의 코로나19 재난이 끝을 모르고 이어지고 있다. 계속되는 변이바이러스 출현과 맞물려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완전한 종식이 아니라 바이러스와의 안전한 공존을 이야기하는 소리도 들려온다. 감염의 위험보다도 일상이 무..
-
[독자기고]
코로나 시대의 면역력 관리와 건강검진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지부 건강칼럼>
장기화된 코로나19 상황을 건강하게 이겨내려면 면역력 관리와 건강검진이 필요하다2019년 12월 시작된 ‘코로나19’와의 전쟁 속 작은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다. 영국에서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시작했으며,..
-
[독자기고]
도지사가 매주 버스를 타는 이유!
<칼럼>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정치는 희망을 파는 일이고 행정은 눈물을 닦아주는 일이라 했다. 국회의원을 세 번 하고 도지사로 일하면서 온몸으로 깨달은 대명제다. 전대미문의 코로나19로 민생경제는 무너지고 한숨이 깊어지는 지금, 더욱 절실하게 다..
-
[독자기고]
새로운 선거문화, 온라인투표시스템(k-voting)
[독자기고] 경산시선거관리위원회 선거계장 추명수
기존의 일반적인 투표 방법인 종이투표 대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망과 휴대전화를 이용하여 투표할 수 있어 투표참여율이 높고 선거관리비용이 절감되며 개표결과에 대한 불신 해소 등 장점이 많아 공동주택(아파트)등 ..
-
[독자기고]
실추된 노인회를 바로 세울 회장을 뽑아야
현재 대한민국의 노인들은 한국전쟁을 겪고, 가난에서 12대 강국으로 만드는데 피와 땀을 흘려 개인의 모든 것을 헌신한 주인공이다.하지만 노인 인구는 늘어나고 삶은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다. 더 큰 문제는 OECD 국가..
-
[독자기고]
추석 명절, 고향집 선물은 ‘주택용 소방시설’
[독자기고] 조유현 경산소방서장
최근 8년간 발생한 화재 중에서 주택화재 발생율은 18.3%인 반면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47%가 주택에서 발생했다. 또한, 가장 많은 사망자 발생 비율은 심야 취약시간(0시~6시)이 낮 시간대보다 더 높았다. 이러..
-
[독자기고]
명절마다 기승을 부리는 사이버 범죄
[독자기고] 경산경찰서 여혜진 경사
택배로 선물을 주고받거나 인터넷으로 제수용품을 주문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택배이용량이 급증한 틈을 노려 핸드폰 문자로 택배 배송에 문제가 생겼으니 정보를 다시 확인해달라는 문자나 택배 배송불가라고 찍힌 문자로 피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