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시정소식
경산시, 민생경제 회복 ‘지원’에 총력
조현일 시장, “지역경제 재도약을 위해 모든 역량 집중하겠다!”
기사입력 2023-02-07 오전 1:16:52
경산시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는 등 지역경제가 활성화되도록 시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6일 밝혔다.
.jpg)
▲ 조현일 경산시장이 1. 10일 신용보증기금대구·경북본부를 찾아 기업지원 확대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조현일 시장은 지난해 취임 초부터 코로나19 여파, 고물가, 고금리 등 대내외적인 요인으로 인한 지역경제 위축을 극복하기 위해 ‘소상공인 지원센터’ 개소, ‘코로나19 경산시 긴급 재난지원금’ 540억(시민 1인당 20만원) 지급 등 적극적인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을 추진했다.
경제여건이 더욱 악화된 올해에는 연초부터 지역경제 살리기에 ‘올인’ 하고 있다.
지난달 10일에는 시장의 첫 행보로 신용보증기금 대구경북영업본부를 방문해 지역 기업들과 소상공인들의 당면 어려움을 토론하고 이차지원과 보증 확대, 녹색공정보증, 매출채권보험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모색했다.
6일에는 기술보증기금대구·경북본부(본부장 조영길)와 IBK기업은행대구·경북동부지역본부(본부장 김태현)를 잇달아 방문하여 중소기업지원을 강화하는 실마리를 찾아나섰다.
경산시는 올해 민생경제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관련 예산을 확대 편성하여 지역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을 통한 다양한 일자리 사업으로 시민의 삶에 와닿는 시책을 펼친다.
오는 16일에는 실내체육관 보조경기장에서 ‘2023 경산시 기업지원 정책설명회’를 연다.
올해 경산시의 민생경제 주요 시책을 보면,
첫째, 기업지원을 통한 다양한 일자리 창출이다.
▶ 중소기업의 질적 성장과 역량 강화로 지역기업의 우수 일자리 마련을 위해 지식재산권 지원, ESG경영도입 지원, 산업재해예방 현장 기능인력 양성, 청년일자리 창출 우수기업 시설개선사업에 100억원 투입한다. ▶ 청년과 미취업자 채용 기업에는 인건비 일부를 지원해주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중소기업 정규직 프로젝트 사업, 신중년 채용 중소기업 지원사업 등에 11억원을 투입하여 좋은 일자리를 만든다.
▶ 취약계층에는 사회서비스 확충과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사회적(경제)기업에는 지속적·안정적 수익구조 기반 마련을 위한 사업개발비를 지원해주며, 청년 및 전문인력 채용 시 인건비 지원사업 등에도 8억원을 투입한다. ▶ 재직근로자들의 복지와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중소기업 기숙사 임차비 지원, 청년근로자 사랑채움, 경북사랑 내일채움공제사업 등을 추진해 근로자들의 안정적인 지역 정착 및 정주 여건을 마련한다.
▶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 SW 중심대학 육성,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지원,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일학습병행제) 지원으로 기업수요 맞춤형 인재를 육성한다.
둘째, 민생경제 회복을 위해 소상공인 지원을 확대한다.
▶ 경산시 지역화폐인 경산사랑상품권을 2022년 발행액 1,500억원에서 1,800억원으로 확대 발행하고, 설과 추석 명절 기간 10% 인센티브를 지급하여 위축된 소비를 촉진한다. 이 사업에 18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 소상공인 희망모아드림사업으로 소상공인 특례보증 대출 한도를 2천만원에서 3천만원으로, 이차보전율 2.5%에서 3%로 확대 지원하고 대출금리(CD금리+2.2% 이내)를 상한 설정하여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줄인다.
3.jpg)
▲ 지난해 별찌야시장(경산시장) 모습
▶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가 가득한 별찌야시장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개장하여 야간 상권 형성과 고객 유치로 전통시장의 자생력을 강화한다.
셋째, 에너지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을 확대한다.
▶ 최근 전기, 가스요금 등 공공 에너지 요금 급등에 대응하여 에너지바우처 지원금액을 2배로 상향하고 가스요금 할인 폭도 2배 확대한다. 에너지 취약계층에 대한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에너지공단과 협조하여 에너지바우처 신청을 독려하고 있다.
경산시는 “이기자! 극복하자! 민생경제 올인”을 기치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그리고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신용보증기금 등 여러 국책기관과 공조 체계를 구축하여 민생경제 회복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경산시 기업지원 시책과 일자리 재정지원사업은 시 홈페이지 또는 경산시 종합 일자리 정보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상룡(ksinews@hanmail.ne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