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3-01-31 오후 3:19:00

‘경산의 기원과 행정구역의 정비’
최치원문화연구원, 경산에서 학술대회 개최

기사입력 2022-11-02 오전 8:39:59






경산의 옛 지명인 장산(獐山)의 기원과 행정구역 개편의 전 과정을 조명하는 학술대회가 열린다.

 

최치원문화연구원(원장 최정환)2일 오후 1시 삼성현역사문화관 강당에서 경산의 기원과 행정구역의 정비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경산의 뿌리가 되는 장산(獐山)의 위치를 찾아내고, 압독국의 성립에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경산 행정구역의 변천 과정을 살펴보며 경산의 정체성을 찾는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경북대 최정환 명예교수가 경산의 기원을 찾아 정체성을 밝히자란 주제로 기조 강연을 펼치고 경북대 인문학술원 이용현 연구교수의 경산 소월리 목간과 신라 주군현의 정비’, 경북대 이동주 연구교수의 신라 삼국통일과 장산군의 변화’, 경북대 김명진 외래교수의 고려시대 장산군 행정체계의 변화와 경산등 주제발표가 이어진다.

 

, 영남대 이수환 명예교수의 조선시대 행정구역의 개편과 행정체계의 확립’, 계명대 손경희 외래교수의 구한말 경산의 행정구역 개편과 현재의 경산에 대한 발표에 이어 계명대 노중국 명예교수의 주재로 압독국에서 현재까지 이르는 경산의 역사에 대한 종합토론이 예정되어 있다.

 

이번 학술대회는 삼성혁역사문화관 유튜브(YouTube) 채널에서 생방송 되는 만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함께 참여할 수 있다.




 

 

김진홍 기자(ksinews@hanmail.net)

댓글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 상자 안에 있는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0/200
<a href="/black.html">배너클릭체크 노프레임</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