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7-10 오전 8:38:00

“행복한 미래! 더 큰 희망경산”
경산시, ‘2019년 주요성과 및 2020 시정방향 전략보고회’ 개최

기사입력 2020-01-23 오후 3:16:30

경산시가 행복한 미래! 더 큰 희망경산이란 2020년 시정목표를 위한 핵심과제 추진을 본격화 했다.

 

▲ 1월 확대간부회의
 

 

시는 지난 20, 최영조 시장의 주재로 국·소장, 담당관·단과소장, 읍면동장이 참석하는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2019년 주요성과 및 2020 시정방향 전략 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에서는 지난해의 주요성과와 연초 최영조 시장이 신년사로 밝힌 2020년 시정방향을 뒷받침하는 역점 추진과제들에 대한 추진계획과 주요현안사업이 보고됐고, 시의 전 간부들은 과제 추진과 대주민홍보에 차질이 없도록 하라는 지시가 있었다.

 

이날 보고된 2020년 시정방향과 역점추진과제, 지난해의 성과를 보면 경산시는 지난 해 미래먹거리 창출을 위한 성장기반 조성에 주력했고, 올해에도 그 연장선상에서 첨단산업을 육성하여 일자리를 만들고 문화와 쾌적한 삶이 있는 사람 중심의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보고내용을 요약하여 게제한다.


 

2020 시정방향

 

최 시장이 지난 2일 시무식 신년사에서 밝힌 2020년 시정운영 방향은 미래형 첨단산업을 선도하는 창의지식도시 일자리가 넘치는 경제중심도시 도시와 농촌이 고르게 성장하는 균형발전도시 사람 중심의 건강하고 안전한 스마트 도시 일상 속 문화가 녹아있는 품격 있는 문화·체육도시 시민을 따뜻하게 보듬는 복지도시,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통도시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함축하면 행복한 미래! 더 큰 희망경산이다.
 


 

추진방향과 역점 추진과제

 

이날 보고회에서는 최 시장의 시정 역점 추진과제들을 실현해 나갈 다양한 사업들이 보고됐다. 보고내용을 살펴보면,

 

먼저, 미래형 첨단산업을 선도하는 창의지식도시를 만들어 나갈 세부사업으로 도심형 자율주행트램 부품/모듈 기반조성 사업 추진 청색기술 선도연구센터 구축 사물무선충전 실증 기반 조성 첨단 신소재·부품 제조기반 2050 구축사업 추진 친환경 E-Mobility 글로벌 경쟁력 강화사업 등을 추진하여 신산업을 선점하고 첨단소재산업을 육성한다.

 

아울러 글로벌코스메틱비즈니스센터 개소·운영 화장품 특화단지 착공으로 화장품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다.

 

일자리가 넘치는 경제중심도시를 위해서는 지식산업지구 2단계 사업을 본격화하고, 대구연구개발특구 상림지구 개발에 착수한다.

13,000여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수요자 맞춤형 일자리사업을 확대하고,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 청년희망 Y·STAR 프로젝트 팩토리 구축사업 청년지식놀이터 사업 등으로 청년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청년지원정책을 전개한다.

 

아울러 지역 내 소비촉진과 골목상권을 활성화시킬 경산사랑상품권을 발행한다.

 

도시와 농촌이 고르게 성장하는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대임 공공주택지구와 하양지구 택지개발, 중산지구 시가지 조성으로, 인구 40만이 살아도 넉넉한 명품자족도시 정주기반을 다지고 남산 ~ 하양 국도대체우회도로 하대 ~ 옥천간 도시계획도로 개설로 동서남북을 가르는 십자형 도로망을 확충한다.

 

아울러 경산역 역전마을 르네상스와 서상길 청년문화마을 도시재생사업으로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압량 진량의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농산물 종합가공지원센터 건립 스마트팜 기술 보급 및 루비에스 과원조성 등 살기 좋고 넉넉한 농촌을 만드는 사업을 추진한다.

 

▲ 경산센트럴파크 조감도
 

 

사람 중심의 편리한 스마트 도시 조성을 위해 경산센트럴파크, 치유의 숲, 남매지 들머리공원, 남매도심 수변 숲 등 도심 속 자연이 살아 숨 쉬는 휴식공간을 확충한다.

 

또한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 경산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구축 상수도관망 현대화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 관제센터 고도화 대기오염 측정망 구축 등으로 시민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든다.

 

문화가 흐르는 글로벌 품격도시를 만들기 위해 임당유적 전시관 건립 무학산 상엿집 중심의 한국전통 민속테마공원등 관광자원을 개발한다.

 

문화예술회관과 동부동 생활문화복합센터 조성 시립도서관 증축 인공암벽장 조성 등으로 일상에서 즐길 수 있는 문화·체육 인프라를 확충한다.

 

시민을 따뜻하게 보듬는 복지도시,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소통도시를 위한 시책으로 경북권역 재활병원 개원(7) 자인노인 복지관을 건립한다.

 

또 가족친화적인 도시 환경 조성을 위해 육아종합지원센터, 다함께돌봄센터를 건립하고 셋째아 이상 임산부에게는 초음파 검사비를 지원한다.

 

동부동, 남부동 행정복지센터를 건립하고 주민참여 시책 활성화로 시민만족을 최우선 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 최영조 시장


 

2019년 성과

 

경산시가 거둔 지난해의 성과는 산업단지 300만평 준비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 등 편리한 광역대중교통망 구축 경산정수장 고도정수 처리시설 설치 게임, 의료산업 생태계 조성 경산발전 10대 전략 추진 등 미래 먹거리 창출을 위한 성장기반 조성이 가장 큰 성과이다.

 

이밖에도 제57회 도민체전 성공적 개최 등 시민의 삶을 풍요롭고 여유 있게 하는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여 각종 대외평가에서 37개 부문을 수상하는 빛나는 성과를 거두었다.

 

주요 수상으로는 경상북도 시군평가 2년 연속 최우수 보건복지부 노인일자리 평가 대상 대한민국 나눔국민대상 KBS사장상 행정안전부 안녕 캠페인 경진대회 대상 경상북도 정부혁신·적극행정 경진대회 대상을 수상했다.

 

시는 지난해의 성과를 더 큰 발전으로 이어나간다는 방침이다.

 

행복한 미래! 더 큰 희망경산을 위해 2020년 총 120억에 이르는 예산을 편성했고, 행정·교육 부문에 187(2.1%) 농림·산업 1,314(14.9%) 문화·환경 789(8.9%) 복지·보건 3,468(39.3%) 지역개발 1,122(12.7%) 기타에 1,950억원(22.1%)를 투입한다.

 

최영조 시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빛나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신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 더 큰 번영과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앞으로도 변함없이 힘과 지혜를 모아 주실 것을 부탁했다.








 

최상룡 (ksinews@hanmail.net)

댓글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 상자 안에 있는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0/200
<a href="/black.html">배너클릭체크 노프레임</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