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6-06-23 오후 1:31:00

대구·경북 수출이 늘고 있다
13억9천만불 흑자, 수출·입 각 11%증가

기사입력 2007-06-18 오후 1:58:07


대구세관은 대구∙경북 5월 무역수지가 전년대비 11% 증가한 13억 9천만 달러의 흑자를 냈다고 전했다.

 

수출은 전년 동월대비 11% 증가한 38억 1천3백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수입 역시 11% 증가한 24억 2천3백만 달러를 기록해 전년대비 11%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했다.

 

13억 9천만 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는 전국 13억 9천3백만 달러의 99.8%에 해당하는 것으로 대구∙경북 업체의 수출이 국가경제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수출은 국제유가와 원자재가격 상승, 환율하락 등 지속적으로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철강과 금속제품(10%), 전기전자제품(8%), 기계와 정밀기기(34%), 수송장비(6%) 등이 증가추세를 나타냈으며, 동남아(20%)와 미국(12%), 중국(8%) 등의 수출이 증가한 반면 중남미(-11%) 지역의 수출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입은 원자재 수입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 반도체(12%)와 화공품(5%) 등의 수입이 증가했고, 전기 기기류(-31%) 등은 감소추세를 타나냈으며 중국(32%)과 호주(71%), 미국(36%) 등에서의 수입은 증가했으나 일본(-15%)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5월 대구∙경북지역 수출입/무역수지

                                                                                       단위 : 백만불

        구분

지역

수 출

수 입

무역수지

5월

5월누계

5월

5월누계

5월

5월누계

대구

349

1,608

245

1,151

104

457

경북

3,464

17,314

2,178

10,575

1,286

6,739

3,813

18,922

2,423

11,726

1,390

7,196

 

(대구/유시민기자)

 

 

 

      경산인터넷뉴스는 참신한 시민기자를 모집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시민과 함께 지역정보를 이끌어가는 ⓒ경산인터넷뉴스 www.ksinews.co.kr

기사제보 ksinews@hanmail.net

☎053)811-6688/ Fax 053)811-6687

경산인터넷뉴스()

댓글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 상자 안에 있는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0/200
<a href="/black.html">배너클릭체크 노프레임</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