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6-06-23 오후 1:31:00

대구·경북 수출 ‘상승세’
6월 무역수지, 전년대비 16억 5천400만 달러 흑자

기사입력 2007-07-13 오후 3:19:48

대구세관은 6월 대구∙경북 무역수지가 전년대비 30% 증가한 16억 5천400만 달러의 흑자를 냈다고 전했다.

 

 

수출은 전년 동월대비 11% 증가한 40억 5천4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수입도 1% 증가한 24억 달러를 기록해 5월(전년대비 13억 9천만 달러 흑자)에 이어 흑자를 기록했다.

 

대구∙경북의 16억 5천400만 달러의 무역수지 흑자는 우리나라 전체 무역수지 흑자 37억 5천800만 달러의 44%를 차지했으며, 품목별로는 구미지역의 전기전자제품이 13% 증가한 것을 비롯해 철강∙금속제품(6%), 기계와 정밀기기(19%) 등이 증가세를 기록했다.

 

최근 지속되고 있는 원화강세와 원자재가격 급등, 국가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여건 속에서도 지역 수출이 신장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지역은 동남아(19%)와 미국(24%), 중국(3%) 등의 수출이 증가한 반면 중남미 지역은 -18%의 수출 실적을 보여 감소했다.

 

한편 수입 품목으로는 무쇠(18%)와 철강 괴(25%) 등은 증가했으나 반도체(-11%)와 정보통신(-7%) 등은 감소했으며, 지역별로는 중국(12%), 동남아(5%), 미국(2%) 등은 증가했으나 호주(-18%)와 일본(-15%) 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유시민 기자)

 

◆ 대구∙경북지역 수출입 및 무역수지

                                                                                   (단위:백만 불)

구분

수출

수입

무역수지

6월

6월누계

6월

6월누계

6월

6월누계

대 구

347

1,953

229

1,381

118

572

경 북

3,707

21,013

2,171

12,750

1,536

8,263

4,054

22,966

2,400

14,131

1,654

8,835

 

 

 

 

      경산인터넷뉴스는 참신한 시민기자를 모집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시민과 함께 지역정보를 이끌어가는 ⓒ경산인터넷뉴스 www.ksinews.co.kr

기사제보 ksinews@hanmail.net

☎053)811-6688/ Fax 053)811-6687

김진홍 기자(ksinews@hanmail.net)

댓글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 상자 안에 있는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0/200
<a href="/black.html">배너클릭체크 노프레임</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