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12-03 오후 3:40:00

‘삼성현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오는 23일 제7회 삼성현 학술대회 개최

기사입력 2022-09-14 오후 2:40:25






삼성현문화박물관은 오는 23일 오후 1시부터 삼성현역사문화강 강당에서 경산과 삼성현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이라는 주제로 제7회 삼성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우리 지역에서 발견된 새로운 자료를 중심으로 경산 지역사와 삼성현(원효·설총·일연)의 업적을 새롭게 조명하고, 경산 지역사로서의 삼성현 연구라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기 위해 기획됐다.

 

경북대 이문기 명예교수가 경산과 삼성현의 재조명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펼치고 유환성 서라벌문화재연구원 조사과장의 경산지역 출토 기와에 대한 검토’, 경북대 임지원 외래교수의 고려시대의 원효 관련 기록과 분석등 경산지역 출토 기와를 통해 본 고려시대 사찰 유적과 원효대사 관련 기록에 대한 토론이 이어진다.

 

, 영남대 채광수 연구교수의 고문서를 통해 본 경산의 서원-옥천서원 발견 자료를 중심으로-’, 경운대학교 김일수 교수의 일제강점기 경산의 독립운동 시론발표도 진행된다.

 

특히, 새로 발견된 조선시대 자료를 토대로 경산현의 달성서씨 문중의 활동과 옥천서원을 조명하고, 일제강점기 경산의 독립운동 전체상에 대한 발표 및 토론의 장도 마련된다.

 

이번 삼성현 학술대회는 경산시 삼성현문화박물관이 주최하고 대구한의대학교 문화콘텐츠센터(이승우 교수)가 주관하며 삼성현역사문화관 유튜브(YouTube) 채널에서 생방송 중계된다.

 

사전신청 및 문의는 삼성현역사문화관(053-804-7329) 및 대구한의대학교 문화콘텐츠센터(053-819-1393)로 하면 된다.





 

 

김진홍 기자(ksinews@hanmail.net)

댓글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 상자 안에 있는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0/200
<a href="/black.html">배너클릭체크 노프레임</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