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11-29 오후 4:20:00

낙동강 취수원 문제, 대구·경북 원팀으로 풀어야
이철우 도지사, TF구성해 대구.경북 윈-윈 방안 마련지시

기사입력 2022-08-17 오후 5:07:22

- 대구시, 8. 17 지난 44일 체결한 '맑은 물 협정' 해지 통보

- 경북도, 낙동강 상.하류 맑은 물 공유... 공동 발전의 디딤돌로 삼자

- “정부도 적극성 보여달라요청


 

낙동강 구미시 수계 전경




 

이철우 도지사는 영남권 식수원 해결 방안의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낙동강 취수원 다변화에 대해 대구?경북이 원팀 정신을 바탕으로 상생 발전토록 구체적인 방안 마련을 지시했다.

 

이에 따라, 경북도는 이달희 경제부지사를 단장으로 민?TF를 구성해서 전문가, 주민 등 각계의 의견을 듣고, 해외 사례를 조사하는 등 실행방안 마련에 나서고 간부공무원을 환경부에 보내 정부 차원의 노력을 촉구했다.

 

최근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대구 취수원의 구미(해평) 이전안은 오랫동안 정부와 낙동강 상?하류 기관들이 합의하고, 전문가들의 타당성 연구.검토를 거쳐서 금년에 국책사업으로 채택(’22.6. 예타 통과, ’22년 하반기 기본계획 수립, ’23~’24년 기본?실시설계, ’25년 착공, ’28년 준공)되어 추진되고 있는 사안이다.

 

낙동강에서 취수한 물을 식수로 사용하는 대구는 오래 전부터 취수원 이전을 희망해 왔다. 그러나 2010년 구미와 안동댐이 검토되었으나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결론이 나서 무산된 이후 뚜렷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다가, 지역의 건의로 2018년 정부가 대구경북은 물론이고, 부산, 울산, 경남 등 낙동강 수계 전체에 대한 물관리 방안 마련에 나서면서 해결의 물꼬를 텃다.

 

그후 2019년 정부와 영남권 시?도지사들의 합의(‘18.10.18. 협약 체결)하에 구미와 임하댐을 대상으로 물 관련 전문기관의 연구?검토를 거친 결과 구미광역취수장이 있는 구미시 해평면이 타당한 것으로 결론 났다. 그리고, 정부, 해당 지자체, 전문가, 시민대표 간 논의를 거쳐 대구시가 낙동강에서 취수하고 있는 60만여 톤 중 30만 톤을 구미광역취수장으로 이전하기로 합의하고, 지난 44일에 환경부?대구시?경북도?구미시, 수자원공사가 맑은 물 나눔과 상생발전에 관한 협정서를 체결하면서 급물살을 타는 듯 했다.

 

그러나, 지난달 1일 민선8기 출범 이후 구미시는 해평취수원 보다 오염 우려가 적은 안전한 식수원 확보를 위해 당초 보다 상류로 이전할 것을 제안하고, 대구시는 낙동강 상류인 안동댐으로부터 물을 공급 받는 방안을 검토하고 나서면서 그동안 어렵게 마련한 대구 취수원 이전 계획이 수포로 돌아가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한편, 대구시는 17'구미시장의 상생협정 파기'를 사유로 지난 44일 체결한 '맑은 물 협정' 해지를 국무조정실과 환경부, 경북도, 구미시, 수자원공사에 통보했다.

 

대구시는 지방선거 당시 구미시장 후보의 상생협정 반대 활동과 현재 상생협정의 요건 미비·무효 주장 타 취수장 협의 요구 등 구미시의 귀책사유로 협정 이행이 어렵다고 판단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철우 도지사

 




이에 대해, 이철우 도지사는 취수원 다변화 문제는 주민들의 삶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인 만큼 주민들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토론과 합의 등 공론화의 과정을 차근차근 거치는 것이 시행착오를 막는 바람직한 방향이다. 향후 대구경북협의체도 구성하여 공감대 형성될 때까지 소통할 수 있도록 하고 정부와도 협의를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하며 이 과정에서 충분한 역할을 할 것임을 밝혔다.

 

아울러, “이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해법을 제시하고 전면에 나서야 할 때이다. 하류 지역에는 맑은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상류 지역에는 발전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정부가 확실하게 보증하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최상룡(ksinews@hanmail.net)

댓글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 상자 안에 있는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0/200
<a href="/black.html">배너클릭체크 노프레임</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