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19-09-23 오후 2:27:00

‘2019 경산자인단오제’ 개막!
첫 날 우천 속 단오 5마당과 개막식 성황리에 열려

기사입력 2019-06-07 오후 6:43:34

▲ 2019 경산자인단오제가 개막했다. 첫 날인 7일에는 자인단오 5마당과 개막식 등이 시민들의 성원 속에 펼쳐졌다.



‘2019 경산자인단오제가 개막했다.

 

신라시대부터 전승되어 온 경산지역 대표 전통 문화예술행사이자 국가무형문화재 제44호로 지정되어 있는 자인단오제는 경산 자인지역 주민들의 고을 수호신인 한 장군에게 행하는 제례로 고대의 명절인 수릿날(단오절)에 한묘제를 올리고 각종 민속연희를 연행하는 방대한 형태의 고을굿이다.

 

▲ 자인계정숲 진충묘에서 열린 한장군대제. 초헌관으로 나선 최영조 시장이 술을 올리고 있다.
 

 

올해는 67일부터 9일까지 자인계정숲 일원에서 경산자인단오 5마당을 비롯한 다양한 전시·공연·체험행사들이 펼쳐진다.

 

개막 첫 날인 7일에는 비가 오는 굳은 날씨 속에서 관람객들의 발길은 뜸했지만 오전 10시 한장군제를 시작으로 여원무, 팔광대, 계정들소리, 단오굿, 호장장군 행렬(축소), 창포머리감기 등 자인단오를 대표하는 행사들이 이어졌다.

 

▲ 자인초 학생들과 대구가톨릭대 학생들이 함께 꾸민 꼬마 여원무
 

 

, 자인초등학교 학생들과 대가대 무용학과 학생들이 올해 처음으로 선보인 꼬마 여원무오방신으로 널리 알려진 소리꾼 이희문의 이색 민요 콘서트 등 색다른 무대가 펼쳐져 관람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오후 520분에 시작된 개막식에는 최영조 시장, 강수명 시의회 의장, ·도의원을 비롯한 지역 기관단체장, 러시아 사라토프시 부시장 일행, 시민 등 1천여명이 참여했다.

 

▲ 개막식 친환경 비둘기 풍선 퍼포먼스
 

 

개막식은 드론쇼와 함께 한 개막선언, 자인단오 축제의 성공과 헝가리 유람선 사고 희생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친환경 비둘기 풍선 퍼포먼스, 축시 낭송 등이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축제가 펼쳐지는 계정숲 일원에서는 민속전통놀이 체험행사와 자인단오 여원화 만들기 체험, 한장군 체험, 창포머리 감기 체험, 약초 블렌딩, 아쿠아 캔들, 드론 체험, 스마트폰 무료인화 체험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펼쳐진다.

 

▲ 창포머리감기
 

 

자인계정숲 산책로에 마련된 계정숲 예술전과 자인단오 전국사진촬영대회, 독도 사진 전시회도 열리고 있다.

 

이번 축제를 주관하는 자인단오보존회 최재해 회장은 많은 비가 내린다는 일기예보로 걱정이 많았지만 시민들의 성원 속에 축제가 시작됐다. 내일부터는 많은 시민들이 화창한 날씨 속에서 우리 경산의 대표축제를 즐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 계정들소리 공연
 

 

축제 둘째 날인 8일에는 국궁 시연, 고성오광대 공연, 마당극, 경산시립극단 공연이 단오마당에서 펼쳐지고 계정숲 시중당에서는 경산아리랑제와 고택음악회가 열린다. , 계정숲 씨름장에서는 대학 최고의 장사를 가리는 자인단오 씨름대회도 진행된다.

 

마지막 날인 9일에는 팔광대가면 가왕전, 관현악, 색소폰, 향토가수 음악회 등 다양한 공연들이 열리고 특히, 저녁 6시부터는 김연자, 김혜연, 박구윤, 박세빈 등 인기가수들이 대거 출연하는 자인단오 음악회가 축제의 피날레를 장식한다. 이날 삼성현역사문화공원에서는 삼성현 백일장 및 미술대회도 진행된다.

 

[Photo News]

 

▲ 개막식 축시 낭송
 
 ▲ 주요 내빈들 인사
 
▲ 개막식 객석
 
▲ 창포머리감기
 
▲ 창포머리감기
 
▲ 한장군대제
 
▲ 제관들 기념촬영
 
▲ 꼬마 여원무
 
▲ 꼬마 여원무
 
▲ 자인초 학생들의 국악 공연
 
▲ 아이국악협회 공연
 
▲ 자인단오굿
 
▲ 단오굿
 
▲ 계정들소리
 
▲ 계정들소리
 
▲ 계정들소리
 
▲ 계정들소리
 
▲ 여원무
 
▲ 여원무
 
▲ 여원무
 
▲ 경산보인농악단
 
▲ 경산보인농악단
 
▲ 아이들과 함께 한 버블쇼
 
▲ 자인단오 소원등
 
▲ 떡메치기
 
▲ 떡메치기 체험 경산시새마을회
 
▲ 계정숲 시화전
 
▲ 그네뛰기
 
 

김진홍 기자(ksinews@hanmail.net)

댓글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 상자 안에 있는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0/200
<a href="/black.html">배너클릭체크 노프레임</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