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0-08-14 오전 10:39:00

시도지사협의회, ‘지방분권 강화’ 공동성명 발표
이철우 도지사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및 시도지사협의회 참석

기사입력 2020-05-18 오후 5:11:45

45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 참석한 시도지사들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대구광역시장 권영진)18()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제45차 총회를 열었다.

 

총회에서 시도지사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실물경제 위축과 고용 충격으로 인한 경제위기 상황에서 모든 시.도가 협력하여 공동 대응해 지역 주민들의 생활을 안정시키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회복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뜻을 모으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정책 및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구체적으로는 정부에 2단계 소상공인 긴급 경영안정자금 공급 확대 건의 방안, 지역경제활력을 위한 ?지역상품 대축제?를 시·도 공동으로 개최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다.

 

또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지방의 자치분권을 강화하여 현장 대응성을 높이고, 중앙정부와의 상시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자치와 분권,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분업과 협업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국회에 촉구하기 위한 '21대 국회에 바라는 대한민국 시도지사 대국회 공동성명서'를 채택했다.

 

공동성명으로 시도지사들은 제21대 국회에서 지방분권 관련 법안을 신속한 논의 및 통과 국가발전을 위한 대원칙으로서 지방분권을 천명하고, 국회에 지방분권특별위원회를 설치 헌법개정 시 지방분권 규정 반영을 요청했다.

 

한편, 같은 날 열린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과 제45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 참석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5.18민주광장에서 열린 제40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경상북도지사 취임 후 처음으로 참석해 고귀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대구.경북이 코로나19로 커다란 위기에 처해있을 때 광주.전남의 적극적인 지원과 응원에 대한 감사의 뜻을 함께 전했다.

 

기념식에 이어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개최된 제45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에 참석해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전국 시?.의 대구.경북에 아낌없는 지원과 성원에 특별한 감사를 표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대구.경북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방역물품, 특산품을 지원해준 전국 시도지사들의 응원에 감사드리고, 특히 전남에서 매일 새벽 도시락 3백개씩 41일간 지원해준 정성에 감동했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또한 경북도는 클린&안심 경북캠페인을 펼쳐 안심하고 경북을 방문하실 수 있도록 매주 금요일마다 대청소와 방역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시.도에서 직원들 여름휴가는 코로나 걱정 없는 경북으로 올 수 있도록 많은 홍보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편집자주(ksinews@hanmail.net)

댓글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 상자 안에 있는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0/200
<a href="/black.html">배너클릭체크 노프레임</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