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12-04 오후 6:43:00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에 박차 가할 것”
[인터뷰] 최영조 경산시장

기사입력 2021-10-18 오후 5:10:48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을 통해 지역 특성에 맞는 일자리를 만들고,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해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경산시가 양극화 등 자본주의 시장경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창업사관학교 등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을 발굴하고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그들이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해 궁극적으로는 지역에서 사회적경제의 생태계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육성해 나가고 있다.

 

특히,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은 최영조 시장의 공약사항이기도 하다. 최영조 시장을 만나 경산시의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현황과 향후 계획을 들어보았다.

 

▲ 최영조 경산시장

 

 

 

Q. 경산시에서 사회적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과 경산시 사회적경제기업 예산지원 및 실적 등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은 기업과 주민 간의 상생 및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반드시 추진되어야 합니다. 우리시 사회적경제기업은 인증 사회적기업 8, 예비사회적기업 10, 마을기업 6, 협동조합 71개 등 총 95개소의 기업들이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경산시에서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첫째, 사회적경제기업 창업사관학교, 찾아가는 사회적경제 설명회 등을 통해 사회적경제기업 발굴에 노력하고 있으며 2021년도에는 예비사회적기업 2개소, 협동조합 7개소 등이 발굴되었습니다.

 

둘째, 발굴된 사회적경제기업들의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 재정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는 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사업, 전문인력 지원사업,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경북형 사회적경제 청년일자리사업, 마을기업 육성사업 등에 예산을 투입해 청년 및 고령자,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회적경제기업의 기술 개발 및 홍보·마케팅, 제품 품질개선 등 자립기반 마련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 사회적경제기업의 성장을 위해 사회적경제 jump-up과정, 인사노무교육 등을 개설하고 기업의 진단 및 단계별 컨설팅 등을 통해 기업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셋째,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공공구매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찾아가는 설명회를 통해 사회적경제 저변 확대와 인지도 제고 및 신뢰도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 홍보영상, 예비사회적기업 스토리북 제작, 만화로 소개하는 경산시 사회적경제 홍보물 등을 제작해 다양한 방법으로 경산시 사회적경제기업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산시 사회적경제 협의회와 함께 시민 참여형 교육·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사회적경제기업과 주민과의 소통과 상생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각종 박람회 및 특판행사, 지역 축제에 참여해 경산시 사회적 경제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판로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Q. 시민들에게 당부하실 말씀은?

 

경산시는 사회적경제기업 육성의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해 ‘2020년 경상북도 혁신 및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정부혁신분야 장려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습니다.

 

경산시는 지속적으로 사회적경제기업의 역량을 강화하고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시책들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사회적경제의 핵심정신은 협력과 연대, 신뢰이며 이에 대한 시민분들의 인식이 가장 중요한 성패의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바랍니다.





 

 

경산인터넷뉴스(ksinews@hanmail.net)

댓글

스팸방지코드
 [새로고침]
※ 상자 안에 있는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0/200
<a href="/black.html">배너클릭체크 노프레임</a>